참고 : flatnoodles.tistory.com/9
13시대 레거시 시트 사용법 번역
20.07.20 수정 https://wiki.roll20.net/13th_Age_Legacy_Sheet 위 주소의 설명을 번역하고 매크로에 쓸 만한 추가적인 방법을 더했습니다. 의역이 조금 있습니다. 시트 번역해주신 타텍님께 감사드리며 스페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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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거시 시트에서 매크로를 기입하는 방법은 이곳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이 글을 작성합니다.
룰북에서 시트에 기입할 스킬을 먼저 고릅니다.
일단 저는 이 치명적 찌르기를 고르겠습니다.
입력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공격 판정 매크로를 [[d20+4+2+1]] 이런 식으로 해도 동일한 값이 나오면 됩니다만, 레벨이 오를 때마다 수정하거나, 무기가 바뀔 때 마다 수정하느니, roll20에서 레벨과 무기가 바뀔 때 마다 알아서 적용되게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것을 입력하면 이렇게 나올 겁니다. 아직 설명 칸에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았으니까요. 그렇다면 치명적 찌르기의 설명을 옮겨 볼까요? (모험가급 특기라고 가정하여)
설명 칸에는 roll20 텍스트 명령어들이 적용이 됩니다 *굵게* **기울기** ***굵은 글씨와 기울기***
원하는 명령어를 넣어서 더 보기 좋게 만들어 보세요. 물론 [[다이스]] 이 명령어 역시 적용이 됩니다.
이제 진짜로 매크로를 건드려 봅시다. 일단 기존에 입력된 부분은 건드리시면 안 됩니다. 매크로는 {{ }} 이 중괄호 두개의 묶음을 기준으로 '줄' 이 나뉘어 집니다. 직접 해 볼까요? {{첫번째줄}} {{두번째줄}} 을 매크로에 입력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첫번째, 두번째 줄이 나뉘어 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입력해야 할 치명적 찌르기를 잊지 맙시다. 저는 공격판정을 첫번째 줄, 명중을 두번째 줄, 빗나감을 세번째 줄로 놓아 볼게요.
여기까진 쉽게 오셨을 겁니다. 이제 정말 큰 난관인 매크로를 해 봅시다. 여기서 다시 이 링크가 나옵니다. flatnoodles.tistory.com/9
13시대 레거시 시트 사용법 번역
20.07.20 수정 https://wiki.roll20.net/13th_Age_Legacy_Sheet 위 주소의 설명을 번역하고 매크로에 쓸 만한 추가적인 방법을 더했습니다. 의역이 조금 있습니다. 시트 번역해주신 타텍님께 감사드리며 스페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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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토대로 설명해 드리고 있으니, 혹시 모르시겠는 분은 다시 해당 블로그를 확인해 주세요.
룰북의 치명적 찌르기 판정을 봅시다. 민첩성 + 근력 + 레벨 vs. 장갑 이군요.
공격은 d20을 굴리니 일단 d20+민첩성 특성치 코드 +근력 특성치 코드 +레벨 vs. 장갑을 넣으면 수식이 완성됩니다.
*각각의 특성치 코드 (출처 : flatnoodles.tistory.com/9 )
근력 | @{STR-mod} |
건강 | @{CON-mod} |
민첩 | @{DEX-mod} |
지능 | @{INT-mod} |
통찰 | @{WIS-mod} |
매력 | @{CHA-mod} |
d20+민첩+레벨+근력이니까 그렇다면 d20+@{DEX-mod}+@{STR-mod}+@{level} 이렇게 하면 될 것 같네요.
[[ ]] 대괄호 2개로 수식을 묶어 줍시다. 이렇게요!
[[d20+[민첩]@{DEX-mod}+[근력]@{STR-mod}+[레벨]@{level}]]
이제 이걸 매크로 첫번째 줄 {{공격}} 안에 넣어 봅시다.
{{공격=[[d20+[민첩]@{DEX-mod}+[근력]@{STR-mod}+[레벨]@{level}]]}}
이제 여기에 vs. 장갑을 대괄호 밖, 중괄호 안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수식 안(대괄호 안)에 있으면 수식이 망가지니까요!
{{공격=[[d20+[민첩]@{DEX-mod}+[근력]@{STR-mod}+[레벨]@{level}]]vs 장갑}}
이렇게 첫번째 줄 공격 매크로가 완성 되었습니다! 잘 나오는지 확인해 봅시다!
잘 나오는군요. 이걸 응용해서 다른 직업들의 공격 매크로 수식도 충분히 짜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러면 이제 명중 매크로 수식을 짜 봅시다. 다시 룰북을 볼까요
명중 피해는 무기 + 민첩성 만큼의 피해로군요. 이하 여러번 첨부한 flatnoodles.tistory.com/9 이 블로그의 기본 코드란을 참조해 주세요.
*기본적인 코드 (출처 : flatnoodles.tistory.com/9)
근접공격 특성치 | @{BM-mod} |
근접공격 추가점 | @{BM-misc} |
근접공격 아이템 추가점 | @{BM-item} |
근접공격 피해 주사위 | @{BMDMG-die} |
근접공격 피해 특성치 | @{BMDMG-mod} |
근접공격 피해 추가점 | @{BMDMG-misc} |
근접공격 피해 아이템 추가점 | @{BMDMG-item} |
원거리 공격 특성치 | @{BR-mod} |
원거리 공격 추가점 | @{BR-misc} |
원거리 공격 아이템 추가점 | @{BR-item} |
원거리 공격 피해 주사위 | @{BRDMG-die} |
원거리 공격 피해 특성치 | @{BRDMG-mod} |
원거리 공격 피해 추가점 | @{BRDMG-misc} |
원거리 공격 피해 아이템 추가점 | @{BRDMG-item} |
고조 주사위 | @{escdie} |
레벨 | @{level} |
그 외 추가점(출신 등)입력 창 | ?{공격 수정치|0} |
치명적 찌르기는 근접 공격이니까 @{BMDMG-die} 무기대미지에 민첩성 코드 @{DEX-mod} 를 사용하면 되겠군요. 하지만 여기서 놓치기 쉬운 것이 있습니다. 바로 레벨이 1 올라갈 때마다 무기 주사위가 1개씩 증가한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1레벨때는 무기+민첩성 즉, 이하 매크로 @{BMDMG-die}+@{DEX-mod} 수식으로도 아무 문제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지만, 레벨이 높아지면 문제가 됩니다. 레벨 만큼의 주사위가 굴러가지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시트의 레벨을 올리면 무기주사위가 자동으로 추가 되게 해 줘야 합니다. 어떻게 하냐면
@{level}@{BMDMG-die}+@{DEX-mod}
이렇게 합니다. 띄어쓰기가 없습니다.
그러면 최종 수식은 레벨x무기주사위+민첩 즉 @{level}@{BMDMG-die}+@{DEX-mod} 입니다. 이걸 넣어 볼까요.
수식을 대괄호 2개로 묶어 주세요.
[[@{level}@{BMDMG-die}+@{DEX-mod}]]
이제 중괄호 2개로 매크로를 묶고, 방금 수정한 명중 매크로에 기입해 볼까요?
{{명중=[[@{level}@{BMDMG-die}+@{DEX-mod}]]}}
이제 수식이 제대로 적용 되었는지 봅시다.
레벨에 따른 주사위가 제대로 적용 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빗나감 피해는 어떻게 될까요? 빗나감 피해는 보통 자신의 레벨만큼입니다. 레벨 수식은 @{level}니까 여기에 [[ ]] 만 씌우면 됩니다. 보통은요. 하지만 룰북을 다시 볼까요? 지금 도적의 치명적 찌르기는 "모험가급" 기술이기 때문에 여기에 근력 수정치가 붙습니다. 즉 @{level}+@{STR-mod} 가 되겠네요! 여기에 대괄호 [[ ]]를 씌워 봅시다.
[[@{level}+@{STR-mod}]]
그리고 중괄호 안에 넣어주세요.
{{빗나감=[[@{level}+@{STR-mod}]]}}
이제 마지막으로 이 매크로를 세번째 줄에 적용해 봅시다.
이렇게 도적의 치명적 찌르기(모험가급) 매크로가 완성 되었습니다. 이후 많은 매크로에 응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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