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운명은 내 손으로" PDF는 코어룰북과 번역에 차이가 조금 있고, 몇몇 데이터들은 코어룰북과 다릅니다. 영어 원문 PDF도 확인해 봤으나 수치는 동일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큰 수치는 아니라 PDF의 기성 캐릭터 시트 변경 없이 그대로 플레이 하셔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작성자도 이 기성캐릭터 시트로 플레이를 했으니까요. 하지만 단편으로 된 기성 캐릭터 시트를 플레이하다가 장편 플레이를 하시려고 준비하시는 분들이 "어? 그 때는 이 주문이 안 그랬는데? 그 때 주문이 어디있지?" 라고 룰북을 뒤지는 시간을 줄여 드리고, 코어룰북의 정확한 데이터로 플레이 하는 것을 원하신다면 이하 정오표를 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사제 : 중장갑을 입고 있으면 장갑이 14(기본치) + 2(수정치) + 2 총 장갑이 18이 되어야 하는데 PDF 기성시트에 17로 되어있음.
주문 : 치유는 코어북에서 접전주문임.(치유매크로는 따로 만들지 않았음으로 별도로 수정된 사항 없음, PDF에서만 주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접전 주문은 기회 공격을 받지 않습니다, 일반 주문은 기회 공격을 받습니다.)
도적 : 도적의 신방 수치는 12(기본신방) 수정치(1) 레벨(2) 더한 값이라 15여야 하는데 PDF는 14.
roll20.net 회원가입 후 사용하는 방법은 검색으로 많은 자료가 나와 있으니 여기에서 서술하지는 않겠습니다.
3. 게임방 만들기
상단의 marketplace(마켓) 카테고리로 들어가 검색창에 13th age를 입력합니다. 사실 13까지만 쳐도 자동완성으로 이렇게 나옵니다. 그중 Make Your Own Luck (FREE) 라고 써 진 것을 누릅시다.
저것의 한글 공식 번역이 "내 운명은 내 손으로" 입니다. FREE MODULE을 누르면 자동으로 새로운 게임방을 만드는 카테고리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옵션" 캐릭터 시트를 보시면 지금은 "13th Age by Roll20" 시트로 되어 있을 겁니다! roll20에서 공식으로 지원하는 제 13시대 시트지만 저희는 레거시 시트를 사용할 겁니다. 캐릭터 시트를 "13th Age Legacy"로 바꾸고 게임을 만들어 주세요.
4. 모듈 적용이 된 게임은 이렇게 토큰, 전장의 안개, 컬러 지도, 캐릭터 시트가 전부 세팅 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캐릭터 시트가 일부만 적용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스킬 몇가지는 영어 세팅이고 완전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공식 시트에서 레거시 시트로 변경했기에 발생한 현상입니다. 물론 공식 시트로 플레이 한다 해도 영어가 한국어로 번역 되는 건 아니지만요... 이걸 플레이에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게 바꾸는 것이 (저는 새로 만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일 번거로운 작업 중 하나입니다. "내 운명은 내 손으로"에는 2레벨 기성 캐릭터 시트 6개를 지원합니다. 이 기성 캐릭터 시트 데이터와, PDF 내부의 애너미 데이터를 기록하면 플레이가 바로 가능합니다.
이하 시트 데이터를 첨안합니다 보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돼요.
5. 기성 캐릭터 시트의 스킬등을 매크로 입력하기
매크로의 자세한 사용법은 평면님의 레거시 시트 사용법 (https://flatnoodles.tistory.com/9) 을 참고하세요. 더 본격적으로 roll20.net에서 제 13시대를 즐기고 싶다면, 정독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6개의 기성 캐릭터 시트의 특기/재능/주문 중, 매크로 수정이 필요한 것들입니다. 항목에 없는 것은 설명만 입력하는 걸로 충분합니다.
사용 방법은 레거시 시트의 설명 보기 체크박스를 눌러 설명을 복사 후 붙여 넣고, 매크로 보기를 불러 매크로 스크립트를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클래스 특징
응징
설명
매크로
전투마다 한 번, 그리고 별도로 하루에 세 번, 적을 응징하겠다고 선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공격 판정에 +4를, 그리고 피해에 +1d12를 더하며, 빗나가도 절반의 피해를 줍니다.
하루 한 번(재능 고등마법 적용으로 하루 2회), 단거리나 장거리의 대상을 하나 공격, (지능+레벨) vs신방, 명중하면 4d10 산 피해 및 5점의 지속 산 피해. 빗나가면 5점의 지속 산 피해만을 주고, 짧은 휴식을 할 때 이 주문을 회복합니다.
&{template:13thage_power} {{character_name=@{character_name}}} {{character_id=@{character_id}}} {{name=@{name}}} {{type=@{type}}} {{usage=@{usage}}} {{text=@{description}}} {{공격=[[1d20+[레벨]@{level}+[지능]@{INT-mod}+[고조 주사위]@{escdie}+[공격 수정치]?{공격 수정치|0}]] vs. 신방}} {{명중피해=[[4d10]] 산 피해 및 5점 지속 산 피해}} {{빗나감피해=5점의 지속 산 피해}}
대상은 고정됩니다. (극복 가능). 고정된 캐릭터는 이동을 할 수 없지만 다른 것은 다 할 수 있습니다.
&{template:13thage_power} {{character_name=@{character_name}}} {{character_id=@{character_id}}} {{name=@{name}}} {{type=@{type}}} {{usage=@{usage}}} {{text=@{description}}} {{정신 피해=12점}} {{효과=대상은 고정됩니다. (극복 가능). 고정된 캐릭터는 이동을 할 수 없지만 다른 것은 다 할 수 있습니다.}}
잘레
불의 보호막
설명(Show Description)
매크로(Show Macro)
이동 행동을 써서 푸른 화염의 커튼을 몸에 감습니다. 보호막이 펼쳐진 상태에서 잘레와 접전중이거나 접전에 들어가는 적은고조주사위 +5의 피해를 입습니다. 보호막은 잘레의 다음 차례가 시작될 때까지 지속됩니다.
고조 주사위 세팅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는 턴오더에 토큰을 등록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첨부한 매크로를 복사 붙여 넣은 걸 사용하려면 이 방식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먼저 턴 오더를 키고 톱니바퀴를 눌러 커스텀 항목에 고조주사위를 추가해 주세요.
*고조 주사위는 띄어쓰기 포함으로 해 주셔야 합니다!
*턴 오더에 등록한 고조 주사위 값을 초기에는 0으로 해 주고, 고조주사위가 늘어날 조건이 되면 값을 바꿔주세요.
그리고 그 고조주사위 토큰의 이름과 같은 이름을 캐릭터 시트 SETUP 항목에 등록합니다. (물론 매크로도 동일해야 합니다). 기본은 ?{@{EscalationDieValue}|0}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걸 @{tracker|고조 주사위}로 바꿔줍니다. 모든 캐릭터 시트가 동일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스킬등을 눌렀을 때 고조주사위 값을 포함하여 굴릴 수 있습니다.
추가: 행동 순서 판정하기(턴 오더 사용하기)
애너미(적)와 플레이어 캐릭터 모두 행동 순서 판정은 동일합니다.
가장 먼저 턴 오더를 켜 주세요. GM이 키면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보입니다. GM이 끄면 모든 플레이어도 턴 오더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토큰을 눌러주세요<< 그 후 캐릭터 시트의 행동순서 판정을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자동으로 턴오더에 토큰의 이미지와 이름, 행동순서가 등록 됩니다.
애너미(몬스터) 같은 경우 주사위가 GM주사위(비공개)로 굴러갑니다. 하지만 턴 오더에는 자동으로 모두에게 보이게 등록이 됩니다.
그리고 턴오더의 톱니바퀴를 굴려 정렬을 내림차순 정렬을 하면, 자연스럽게 가장 빠른 순서대로 정렬이 됩니다.
*수동으로 턴 오더 등록시 토큰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턴 추가를 누르면 수동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턴 오더에 등록 된 캐릭터 순서는 수동으로 드래그 앤 드롭하여 바꿀 수 있습니다.
*톱니바퀴 옆의 → 버튼을 누르면, 첫번째 캐릭터를 맨 뒤의 순서로 뺄 수 있습니다. 본인의 턴 종료 후 라운드를 도는 것 처럼 한 바퀴 도는 것이지요!
더 필요한 것이 있다 판단되면 주기적으로 가이드를 업데이트 합니다. 즐거운 제 13시대 플레이가 되세요!